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확인방법

겨울철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고 헤드라이트도 들어오지 않는다면 자동차 배터리를 점프해보면 새로운 배터리나 발전기가 필요한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압계로 배터리 확인하기

 

시동 끄기
배터리의 양극단자 커버 제거하기 배터리 단자를 확인하고 깨끗하게 닦아준다.
전압계의 양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한다.
전압계의 음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음극단자에 연결하기
접압계 확인하기

전압계로 배터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차의 시동을 끄고, 배터리의 양극단자 커버를 제거하고 배터리 단자를 확인하고 깨끗하게 닦아줘야 하며, 전압계의 양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한다. 전압계의 양극 케이블은 보통 빨간색입니다. 접압계의 음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음극단자에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전압계를 확인을 하셔야 하며 배터리 상태가 좋다면 전압계의 미터가 12.4에서 12.7볼트 사이에 위치해야 하며, 12.4볼트보다 전압이 낮다면 배터리가 충전되어야 하는것입니다.

- 12.2 볼트보다 전압이 낮다면 낮은 전압으로 천천히 충전하는 "트리클 충전"접으로 충전한 후, 접압을 재확인해주셔야 합니다.

- 12.9 볼트보다 전압이 높다면 전압이 과도한 편이니, 하이빔을 켜서 과도한 전압 표면 전하를 제거를 해주시고 과도한 전압이 나타나면 발전기가 배터리를 과도하게 충전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으시면 됩니다.

 

전류 프로브를 사용하여 배터리 확인하는 법

 

배터리의 양극단자 커버 제거하기
전류 프로브의 양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하기
전류 프로브의 음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음극 단자에 연결하기.
프로브의 끝을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하기
전류 프로브의 측정량 확인하기.  

전류 프로브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확인하는 방법은 배터리의 양극단자 커버를 먼저 제거를 해주시고 전류 프로브의 양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해주시고 전압계의 양극 케이블은 보통 빨강색입니다. 전류 프로브의 음극 케이블을 배터리의 음극 단자에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프로브의 끝을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하고 프로브의 전압 측정량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배터리의 상태가 좋다면, 전압이 12.4에서 12.7 볼트 사잉에 위치합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어 배터리 확인하기

 

자동차 스타터가 작동될 때까지 시동을 걸고 2초 동안 유지하기.
시동이 걸리는 순간 전류 프로브 측정량 확인하기

자동차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확인 하는 방법은 먼저 자동차 스타터가 작동될 때까지 시동을 걸고 2초 동안 유지를 해주시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운전자는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보조자가 차의 시동을 걸어주도록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시동이 걸리는 순간 전류 프로브 측정량이 9.6볼트 이하로 떨어져서는 안되며 전류량이 9.7볼트 이하로 떨어진 배터리라면 황산화로 인해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거나 방전이되었다는 것으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의 배터리는 4~5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지만 더운 기후 지역이라면 3년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시고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운전하지 않을 동안 방전되고 만다면, 배터리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하였다면 거주 지역의 규정대로 낡은 배터리를 처분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정비소에서 배터리를 대시 처분추리를 해줘요 그처 자동차 정비소에서 배터리를 검사받고 , 그리고 교체를 해야 한다면 정비소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