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상선종 증상 및 원인부터 알아보기!

갑상선종이란?

갑상선종 (GOI-tur)은 갑상선의 비정상적인 비대입니다. 갑상선은 아담의 사과 바로 아래 목 아래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샘입니다. 갑상선종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지만 큰 갑상선종은 기침을 유발하여 삼키거나 호흡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갑상선종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식단에 요오드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요오드 처리 된 소금의 사용이 흔한 미국에서는 갑상선종이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또는 과소 생산 또는 샘 자체의 결절로 인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치료는 갑상선종의 크기, 증상 및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눈에 띄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작은 갑상선종은 대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갑상선종

갑상선종 조짐 증상

모든 갑상선종이 징후와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징후와 증상이 발생하면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면도 나 화장을 할 때 특히 두드러 질 수있는 목 밑 부분의 부종

- 목이 꽉 끼는 느낌

- 기침

- 쉰 목소리

- 삼키기 어려움

- 호흡 곤란

 

갑상선종의 원인?

갑상선은 두 가지 주요 호르몬 인 티록신 (T-4)과 트리 요오드 티 로닌 (T-3)을 생성합니다. 이 호르몬은 혈류를 순환하며 신진 대사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그들은 신체가 지방과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속도를 유지하고, 체온을 조절하고,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며, 단백질 생산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줍니다.

갑상선종 원인

갑상선은 또한 혈중 칼슘 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되는 호르몬 인 칼시토닌을 생성합니다.

뇌하수체와 시상 하부는 T-4와 T-3이 생성되고 방출되는 속도를 제어합니다.

 

전체 시스템의 온도 조절기 역할을하는 뇌의 기저 부분 인 시상 하부는 뇌하수체에 신호를 보내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으로 알려진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뇌의 기저에있는 뇌하수체 는 혈중 티록신과 T-3의 양에 따라 일정량의 TSH를 방출합니다 . 차례로 갑상선 은 뇌하수체에서받는 TSH 의 양에 따라 호르몬 생산을 조절 합니다.

 

갑상선종이 있다고해서 갑상선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비대해진 경우에도 갑상선은 정상적인 양의 호르몬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록신과 T-3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생성 할 수도 있습니다.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갑상선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

- 요오드 결핍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필수적이며 주로 해수와 해안 지역의 토양에서 발견됩니다. 개발 도상국에서 내륙 또는 고지대에 사는 사람들은 종종 요오드 결핍이며 더 많은 요오드를 얻기 위해 갑상선이 커지면 갑상선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은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 플라워와 같은 호르몬 억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요오드가 식탁 용 소금 및 기타 음식에 일상적으로 첨가되는 국가에서는식이 요오드 부족이 일반적으로 갑상선종의 원인이 아닙니다.

 

- 그레이브스 병

갑상선이 갑상선에서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생성 할 때 때때로 갑상선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스 병에 걸린 사람의 경우 면역 체계에서 생성 된 항체가 갑상선을 잘못 공격하여 과도한 티록신을 생성합니다. 이 과도한 자극은 갑상선을 부풀게합니다.

 

- 하시모토 병

갑상선종은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 기능 저하증)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스 병과 마찬가지로 하시모토 병은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그러나 갑상선이 너무 많은 호르몬을 생산하게하는 대신, 하시모토는 갑상선을 손상시켜 너무 적게 생산합니다. 낮은 호르몬 수치를 감지하면 뇌하수체 는 갑상선을 자극하기 위해 더 많은 TSH 를 생성 하여 갑상선을 확장시킵니다.

 

- 다 결절성 갑상선종

이 상태에서는 갑상선 양쪽에 결절이라고하는 고체 또는 액체로 채워진 덩어리가 여러 개 발생하여 전체적으로 샘이 확장됩니다.

 

- 독방 갑상선 결절

이 경우 갑상선의 한 부분에서 단일 결절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결절은 비 암성 (양성)이며 암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 갑상선 암

갑상선암은 양성 갑상선 결절보다 훨씬 덜 흔합니다. 갑상선 결절의 생검은 그것이 암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정확합니다.

 

- 임신

임신 중에 생성되는 호르몬 인 인간 융모 성 성선 자극 호르몬 (HCG)은 갑상선을 약간 비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염증

갑상선염은 갑상선에 통증과 부기를 유발할 수있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또한 신체에서 티록신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생성 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겹필증

갑상선종 위험요소

Goiters는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태어날 때 나타날 수 있으며 평생 동안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종의 일반적인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식이 요오드 부족

요오드가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고 요오드 보충제를 사용할 수없는 사람들은 갑상선종 위험이 높습니다.

 

- 여성이다

여성은 갑상선 질환에 걸리기 쉬우므로 갑상선종이 생길 가능성도 더 높습니다.

 

- 당신의 나이

갑상선종은 40 세 이후에 더 흔합니다.

 

- 병력

자가 면역 질환의 개인 또는 가족력은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임신과 폐경

완전히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갑상선 문제는 임신과 폐경기에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특정 약물

심장 약물 아미오다론 (Pacerone, 기타) 및 정신과 약물 리튬 (Lithobid, 기타)을 포함한 일부 의학적 치료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방사선 노출

목이나 가슴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핵 시설, 테스트 또는 사고에서 방사선에 노출 된 경우 위험이 증가합니다.

 

합병증

신체적 또는 미용 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작은 갑상선종은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큰 갑상선종은 숨을 쉬거나 삼키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기침과 쉰 목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다른 상태로 인한 갑상선종은 피로 및 체중 증가에서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과민성 및 수면 장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과 관련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