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위궤양 증상 진단 및 치료방법

 

위궤양은 위 내벽이나 소장의 첫 부분(십이지장)에 생기는 궤양입니다. 궤양이 위에 있으면 궤양이라고합니다. 궤양이 십이지장에 있으면 십이지장 궤양이라고도 합니다. 궤양은 상당히 흔합니다.

위궤양 증상 진단 및 치료방법
위궤양 증상 진단 및 치료방법

목차

위궤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위궤양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위궤양은 어떻게 진단됩니까?

위궤양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위궤양의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위궤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과거 전문가들은 스트레스와식이 요법과 같은 생활 습관 요인이 궤양을 유발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위산과 기타 소화액이 궤양을 만드는 데 도움이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액체는 장기의 내막을 태 웁니다.

 

소화성 궤양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H. pylori 박테리아 (Helicobacter pylori ) . 대부분의 궤양은 H. pylori라는 박테리아 나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위장과 소장의 첫 번째 부분 (십이지장)을 보호하는 점액을 손상시킵니다. 그런 다음 위산이 안감으로 들어갑니다.

- NSAID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이들은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없이 살 수있는 통증 및 발열 약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위장을 보호하는 점액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사람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궤양이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가장 흔한 궤양 증상은 가슴 뼈와 배꼽 (배꼽) 사이의 복부에 둔하거나 타는듯한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종종 식사 시간에 발생하며 밤에 깨울 수 있습니다.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덜 흔한 궤양 증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량의 음식을 먹은 후 포만감

- 트림

- 구역질

- 구토

- 배고프지 않음

- 시도하지 않고 체중 감량

- 피 묻은 또는 검은 색 대변

- 구토 혈액

위궤양 증상은 다른 건강 문제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의사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은 어떻게 진단됩니까?

귀하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귀하의 과거 건강 상태를 살펴보고 귀하에게 신체 검사를 제공 할 것입니다. 몇 가지 검사를받을 수도 있습니다.

 

궤양 진단에 사용되는 영상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부 GI (위장) 시리즈 또는 바륨 삼킴. 이 검사는 소화 시스템의 윗부분의 기관을 검사합니다. 음식 파이프 (식도), 위 및 소장의 첫 번째 부분 (십이지장)을 확인합니다. 바륨이라는 금속성 액체를 삼킬 것입니다. 바륨은 장기를 코팅하여 X- 레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상부 내시경 또는 EGD (식도 위 십이지장 경 검사). 이 검사는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벽을 검사합니다. 내시경이라고하는 얇은 조명 튜브를 사용합니다. 튜브에는 한쪽 끝에 카메라가 있습니다. 튜브를 입과 목에 삽입합니다. 그런 다음 식도, 위 및 십이지장으로 이동합니다. 의료 제공자는 이러한 장기의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조직 검체 (생검)를 채취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H. pylori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 pylori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실 검사를받을 수도 있습니다.

 

- 혈액 검사. 이 검사는 H. pylori 감염을 의미하는 감염과 싸우는 세포 (항체)를 확인합니다.

- 대변 문화. 소량의 대변 샘플을 채취하여 실험실로 보냅니다. 2 ~ 3 일 후에 H. pylori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레아 호흡 검사. 이것은 당신이 숨을 내쉴 때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가 당신의 호흡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탄소 분자가있는 요소 알약을 삼킬 것입니다. H. pylori가 있으면 요소가 분해되어 이산화탄소가됩니다. 주머니에 숨을들이 마시면 호흡 샘플을 채취 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로 보내집니다. 샘플에서 정상적인 양보다 많은 이산화탄소가 나타나면 H. pylori가있는 것입니다.

 

위궤양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치료는 귀하가 가지고있는 궤양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귀하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귀하의 궤양의 원인에 따라 귀하를위한 치료 계획을 만들 것입니다.

치료에는 생활 습관 변화, 약 복용 또는 경우에 따라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특정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하십시오.

- 금연. 흡연은 궤양이 치유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재발하는 궤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 알코올과 카페인 제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NSAID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여기에는 아스피린과 이부프로펜이 포함됩니다.

 

궤양을 치료하는 약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이 박테리아 퇴치 의약품은 H. pylori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사용됩니다. 종종 궤양을 치료하고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와 다른 약물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 H2- 차단제 (히스타민 수용체 차단제). 이들은 히스타민 호르몬을 차단하여 위가 만드는 산의 양을 줄입니다. 히스타민은 산을 만드는 데 도움이됩니다.

- 양성자 펌프 억제제 또는 PPI. 위산 수치를 낮추고 위와 십이지장의 내벽을 보호합니다.

- 점막 보호제. 이 약은 위의 점액 내벽을 산성 손상으로부터 보호하여 치유 할 수 있습니다.

- 제산제. 이들은 빠르게 위산을 약화 시키거나 중화시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약품은 궤양을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H. pylori 박테리아가 제거되면 대부분의 궤양은 재발하지 않습니다. 드물지만 약이 도움이되지 않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궤양이 다른 의학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도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궤양은 치료를받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혈. 궤양이 위 또는 십이지장 벽의 근육을 닳게하여 혈관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출혈이 발생합니다.

- 구멍 (천공). 때때로 궤양이 위 또는 십이지장 벽에 구멍을 뚫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박테리아와 부분적으로 소화 된 음식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염과 발적 또는 부종 (염증)이 발생합니다.

- 협착 및 막힘 (방해). 십이지장이 위와 연결되는 곳에서 발견되는 궤양은 부기와 흉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십이지장의 개구부를 좁히거나 심지어 막을 수 있습니다. 음식은 위장을 떠나 소장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것은 구토를 유발합니다. 제대로 먹을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